공급 사슬 관리(SCM)의 개요
공급 사슬 관리의 개념은 원재료 구매부터 최종 고객까지의 전체 물류 흐름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통합적인 관리 방법이다. 공급 사슬 관리의 기원은 1980년대 미국의 의류 제품 부문에 도입된 QR에서 찾을 수 있다. 원료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이른 전체 과정에 걸친 기업들의 공동 전략을 의미하는 것으로 각 기업들이 외부의 다른 회사 사이에 일어나는 거래에서 서로 관련 있는 업무 처리를 상호 협력하여 단순화시킨 것이다. 공급 사슬 관리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파트너들 간의 상호 협력과 신뢰가 중요하다. 공급 사슬 관리의 등장 배경은 기업의 경영 환경이 글로벌화되고 물류 관리의 복잡성이 증대되고 있어 통합적 물류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 내부의 최적화보다는 공급망 전체의 최적화를 통한 물류 관리가 중요해졌다. 수요 정보의 왜곡 현상을 줄이고 그에 따른 안전 재고의 증가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인터넷과 같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공급망 관리를 통한 기업 간 프로세스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업 활동이 글로벌화되면서 물류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공급 사슬의 지리적 거리와 리드 타임이 길어지고 있어서 이에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 간 정보의 공유와 협업으로 채찍 효과를 감소시켜야 하고 정보의 왜곡과 제품 수명 주기의 단축 등 다양한 요인으로 수요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공급 사슬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업 내부의 조직과 기능별 관리 만으로는 경쟁력 확보가 어려움으로 경쟁력 있는 가치를 제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대응력을 확보해야 한다. 공급 사슬의 성과 지표에는 5가지가 있다. 먼저 현금화 사이클 타임으로 회사가 원자재를 현금으로 구입한 시점부터 제품 판매로 현금을 회수한 시점까지의 시간을 평가하는 것이다. 주문 충족 리드 타임은 고객의 주문 요구에 신속한 서비스로 대응한 시점까지의 측정 시간을 평가한다. 총 공급 사슬 관리 비용은 제조사 및 공급 업체의 공급망 프로세스와 관련된 고정 및 운영비용 등의 측정치를 평가한다. 완전 주문 충족률을 고객에게 정시에 완전한 수량으로 손상 없이 정확한 문서와 함께 인도되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고 공급 사슬 대응 시간은 공급망이 시장 수요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측정하여 평가하는 지표이다. 공급 사슬의 수익관리 전략이 유용한 경우는 상품이 쉽게 변질되거나 상품의 가치가 하락될 경우, 수요가 계절적이거나 특정 시기에 피크가 발생되는 경우, 상품을 대량 단위와 소량 단위로 다양하게 계약이 가능한 경우, 상품의 가치가 다양한 시장 세분화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이다. 채찍 효과는 최종 고객으로부터 공급망의 상류로 갈수록 판매 예측 정보가 왜곡되는 현상이다. 채찍 효과의 발생 원인은 부정확한 수요 예측과 정보의 불일치, 가격 변동의 심화와 리드 타임의 증가, 일괄 주문처리 등이 있다.
공급 사슬 관리의 전략과 응용 기법
먼저 지연전략이 있다. 제품 생산 공정을 전공정과 후공정으로 나누고 마지막까지 최대한 전공정을 지연시키는 전략으로 최종 제품의 조립 시점을 최대한 고객 가까이 가져감으로써 주문에 맞는 제품을 만드는 생산 리드 타임을 단축하여 시장 변화에 반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전략이다. 공장에서 제품을 완성하는 대신 시장 가까이로 제품의 완성을 지연시켜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전략적 지연을 의미한다. 혼재 전략은 소량 화물을 다수의 화주로부터 집하하여 그것을 모아 대량 화물로 만드는 전략이다. 수 배송에서의 혼재는 여러 화주의 화물을 같이 수송하는 것으로 규모의 경제에 기반하고 수 배송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적재율을 향상할 수 있다. 표준화 전략은 재고를 증가시키는 상품 다양성을 피하는 것을 말한다. 공급 사슬 관리의 응용 기법으로는 효율적 고객 대응이 있다.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유통 업체와 공급 업체들이 밀접하게 협력하는 실료품 업계의 전략으로 효율적 매장 구색과 재고 보충, 효율적인 판매 촉진 및 신체품 개발 등이 핵심적인 실행 전략이다. 매장의 판매 정보가 온라인으로 공급자에게 전달되어 현재의 재고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구현 원칙은 전체 시스템의 효과성과 잠재적 보상이 명확하도록 일관성 있는 성과 측정과 보상 시스템을 사용해한다는 점이다. 제품의 흐름이 생산 및 포장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대외적인 EDI 표준과 대내적인 경영 정보 시스템을 통해 정보의 정확성을 향상해야 하며 생산과 마케팅 및 물류 기능과 연계된 의사 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 다른 응용 기법으로는 공급자 주도형 재고 관리가 있다. 공급 업체가 주도적으로 재고를 관리하는 것으로 유통 업체에서 발생하는 재고를 제조업체가 전담해서 관리하는 방식이다. 성공적인 공급자 주도형 재고 관리를 실행하기 위한 과제로는 먼저 자재 창고의 재고 정보가 정확해야 하고 생산 계획의 전산 시스템화가 이루어져 있어야 하며 정보 인프라 구축을 통한 실판매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져야 하고 자재 코드의 표준화가 되어 있어야 한다. 공동 재고 관리 방법으로 응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은 유통 업체와 공급업체 간의 협업을 통해 공동으로 재고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자 주도형 재고 관리와 다른 점은 제조 업체 즉 공급자가 발주 확정 후 바로 유통 업체로 상품 배송이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제조 업체가 발주 확정을 하기 전에 발주 권고를 유통 업체에 먼저 보내어 상호 합의 후 발주 확정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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