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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

운송의 기초 이해에 따른 개념과 특징

by 요즘이거99 2022. 11. 4.

운송의 개념 

운송이랑 자동차나 철도, 선박, 항공기 등의 운송 수단을 이용해 재화와 용역을 효용가치가 낮은 장소로부터 높은 장소로 이동시키는 속성을 가진 공간적, 물리적 행위로 재화와 용역의 효용을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운송은 특정 물품의 생산지와 소비지 사이에 공간적 거리의 불일치를 극복하여 생산자와 구매가 간을 원활히 결합함으로써 재화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는 물품의 사용 기회의 확대를, 생산자에게는 물품의 판매기회의 확대를 가져다준다. 운송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재화와 용역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신속하고 안전하며 저렴하게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까지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로 장소적 효용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운송은 다양한 물류 활동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물류 활동의 목표인 비용 절감과 고객 서비스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의 운송은 단위 적재 시스템의 핵심이 되고 있는 일관 파렛트 적재와 일관 컨테이너 적재를 이용한 협동 일관 운동을 기반으로 하여 국제 복합 운송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송의 기능은 운송 수단을 이용하여 재화의 공급지와 수요지 간의 공간적 거리를 조정하는 것이며 시간적 격차를 줄이기 위한 활동으로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운송을 이용한다. 먼저 운송은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재화를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능을 하고 판매와 생산의 조정 역할을 수행하여 생산계획을 원활하게 추진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물류 계획과 실행이 일치하도록 하는 기능과 운송 중 운송 수단에 일시적으로 재화를 보관하는 기능을 하며 수주에서 출하까지의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운송의 역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제품 운송이 있어야 소비자들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가까운 소매점에서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운송의 발달로 교역이 촉진되면 제품의 시장 가격 차이를 없앨 수 있고 물류 관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품의 수익과 경쟁 우위와 관련이 있다. 저렴한 운송비와 대량 운송의 기술 발달은 시장을 확대하고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운송의 발달은 분리된 지역의 통합 기능을 촉진하며 분업을 촉진하여 국제 무역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송을 물류 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여 매우 중요하며 운송 부문의 효율화는 물류비 감소와 직결된다. 운송 부문의 효율화는 다품종 소량 생산에 따른 소량 다빈도 배송에 대한 고객의 욕구 증대와 납기 단축과 안정성과 가시성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고객이 원하는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다른 기업과 경쟁할 수 없게 되었으며 따라서 어떻게 하면 운송비를 절감하고 고객을 만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운송의 특징으로는 기본적으로 무형의 재화로서 물리적인 형태를 지니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수요자의 요청에 따라 공급이 이루어지는 즉시재의 성격을 가지고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운송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보다 빠르고 저렴하게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운송은 포장과 보관, 하역과 정보통신 등과 연계하여 물류 관리의 합리화를 도모할 수 있는 특징이 있고 제품의 경제적 가치와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운송에 소요되는 비용은 기능별 전체 물류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50~60% 정도로 매우 높다. 경제 규모의 확대와 국제 무역의 활성화로 인하여 운송의 대형화와 신속화, 안전화를 위한 지속적인 운송 효율성이 추구되고 있고 운송 수단 중에서 기술적으로 대체가 가능하다면 가장 저렴한 수단을 이용해야 한다. 운송을 어떤 방식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재화의 흐름을 빠르게 또는 느리게 하여 운송비용과 재고 수준, 리드 타임 및 고객 서비스 수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운송 수요 측면에서의 특징

운송 수요는 화물의 종류와 운송량, 운송거리와 운송시간, 운송 비용 등을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한다. 운송은 그 대상이 되는 화물 및 용적이 화주마다 천차만별이고 운송방법과 적재 시기, 운송 시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운송 수요는 무수하게 많은 개별적인 형태로 발생한다. 비록 화주에 따라 각각 개별적으로 발생되기는 하지만 개별적 수요가 모두 합쳐져 집합을 이루면서 산업과 지역, 시기 등의 환경에 의하여 어느 정도의 규칙성이나 법칙성을 가진 일정한 수요 패턴을 보이기도 한다. 운송 수요는 운송 수단의 활용뿐만 아니라 노드와 링크는 물론 보관, 창고, 포장, 하역, 정보활동의 여러 가지 물류 활동이 종합적으로 작용되어야 제대로 충족될 수 있다. 운송 수요는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 소비에 종속적으로 발생하는 파생적이고 지원적인 성격을 갖는다. 또한 운송 수단으로 화물을 이동하는 순간에 운송 서비스가 창출되기 때문에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는 동시적 성격을 갖게 되며 운송 수요의 탄력성은 화물의 대체성 여부보다는 운송비 절감에 해당하는 운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에 운임 비중이 클 경우에 운임 상승은 운송 수요를 감소시킨다.  운송의 장소적 효용에는 생산과 소비의 각각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분담하는 것을 촉진하는 분업화와 원격지 간의 생산과 판매를 촉진하여 유통의 범위와 기능을 확대시키는 광역화, 생산과 소비지를 광역화하여 시장을 활성화시키며 상공업 지역을 분산시키는 기능을 함으로써 도시개발을 촉진하는 집중과 분산이 있다. 또한  지역 간 유통을 활성화시켜 재화의 가격 조정 및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고, 유통 활동의 간소화와 가격 안정을 통하여 유통의 효율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지역 간 거리 해소로 자원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회전율을 제고하며 지역 간이나 국가 간의 경쟁을 유발하여 재화의 시장 가격과 상품의 재고 수준을 효율적으로 낮출 수 있다. 시간적으로는 보관의 시간적 효용과 유사하게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격차를 조정하는 것으로 제품을 필요한 시점까지  보관했다가 수요애 따라 공급하는 과정에서 운송 효용이 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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