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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

화물 자동차 운송의 이해와 분류 및 효율성 향상 방안

by 요즘이거99 2022. 11. 8.

화물 자동차의 이해

화물 자동차 운송은 공로 망의 확충과 운반 차량의 발전 및 대형화 추세에 따라 한 나라의 종합 운송 체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국제 복합 운송의 발전에 따라 문전에서 문전까지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연계 운송 수단이 되고 있다. 화물 자동차 운송이 증가하는 원인으로는 먼저 편리성이 있다. 대규모의 고정 자본을 투입하지 않고 도심지와 공업 및 상업 단지의 문전까지 신속하고 정확하게 운송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고 자동차는 한 대씩 독립된 운송 단위로 운영되기 때문에 운송 사업에 대한 투입이 용이한 소규모성, 단거리 운송에서는 철도보다 훨씬 경제적이며 수송량에 대한 부가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성이 있다. 또한 자동차의 경우 규모의 경제에서 오는 이익과의 관계가 적기 때문에 투자가 용이하다는 점과 단거리 문전 운송이기 때문에 화물의 파손과 위험이 적은 안전성도 무시할 수 없다. 트럭의 종류가 많고 기동성이 높기 때문에 고객의 다양한 수송 수요에 응할 수 있는 기동성과 다양성이 있고 소량 화물은 철도보다 신속하게 운송할 수 있는 신속성이 있다. 화물 자동차 운송의 특징으로는 기동성과 신속한 배달이 가능하여 다빈도 소량 배송에 가장 적합한 운송 수단이다. 차종과 차량의 풍부하여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할 수 있어 가장 강한 운송 서비스의 완결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택배 서비스가 실현 가능하지만 비교적 운송 단위가 소량이고 에너지 다소비형의 수송기관으로 에너지 효율이 나쁘며 운반 생산성은 낮다는 단점이 있다. 

화물자동차의 분류

화물 자동차의 형태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원동기와 화물 적재대가 동일한 프레임에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일체형 자동차와 분리형 자동차로 구분된다. 일체형 자동차는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기, 즉 엔진과 화물 적재대가 하나의 프레임 위에 설치된 차량을 말한다. 일반 화물 자동차와 벤형 화물 자동차, 전문 용도형 차량과 합리화 차량, 시스템 차량이 이에 속한다. 일체형 화물차의 장점은 차량의 제작 가격이 분리형에 비해 낮고 차량의 제원이 작아지기 때문에 소로의 통행이나 좁은 작업장 등에서도 원활하게 운행할 수 있다. 또한 소량화물을 운송하는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차량의 크리기 확대시킬 필요가 없으므로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분리형 화물차는 원동기가 장치된 부분과 화물을 적재하는 부분이 서로 다른 프레임 위에 설치되고 각각의 차량으로서 제작과 등록이 되는 차량이다. 원동기가 설치된 차량을 트랙터, 적재대가 설치된 부분을 트레일러라고 명칭 한다. 분리형 화물차의 장점은 각각의 차량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적재대의 길이를 확대시킬 수 있고 트랙터와 트레일러가 분리되어 운행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운송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트랙터 1대에 다양한 전용 트레일러의 운영이 가능하는 점 역시 장점이다. 반면 차량의 제작 가격이 상상하고 차체의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이용하는 도로나 작업장의 여건에 따라 이용에 제한을 받는다는 단점도 있다. 

화물 자동차 운영 효율성 향상 방안

화물 자동차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으로 먼저 수, 배송 대형화 방법이 있다. 운송물량의 대형화하여 운송 물량은 가급적 대형 차량을 이용하여 운송이 이루어지도록 대단위 묶음으로 하며 이를 위해 출하 단위와 출하처를 일정 이상이 되록 조정한다. 운송차량은 가급적 대형 차량을 이용하여 대량 운송이 가능하게 하며 소량으로 운송되는 화물을 대량으로 운송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콘솔 운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운송업체의 대형화와 전문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동률 향상 방안도 고려되어야 하는데 차량 1대에 2명의 운전기사를 승무 시켜 차량을 24시간 운행하도록 하거나 장거리를 최단시간 내에 1회전 후 다음날은 다른 운전기사가 동일한 방법으로 운행하는 1 차량 2 기사 승무 제도를 도입한다. 또한 운전기사의 휴무 증가는 차량의 가동률을 저하시키는 큰 요인으므로 계획된 물량을 차질 없이 운송하기 위해서는 일정률의 예비 운전원을 확보하고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차량을 보유하고 잇더라도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차량의 운휴뿐만 아니라 소속된 운전원까지 운휴 하게 되어 비효율성이 커지므로 차량은 항상 운행이 가능한 상태로 잘 정비되어야 하며 성능 유지가 잘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또한 부주의한 운행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인 안전 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차량의 기동률을 높이려면 기본적으로 운송 물량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며 운송 업체나 화주 업체는 물량이 부족하여 운휴를 하는 사태는 계속적으로 발생하므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회전율 향상 방안으로는 상, 하차 작업 기간의 감축이 있다. 상, 하차 작업의 기계화와 운송장비의 전용화와 차량의 합리화 등을 이용하고 시간을 단축하고 격일제 집배송이나 집배송처의 대규모 화등을 검토하여 집하 또는 배송처 수의 단순함을 고려해야 한다. 영차율 향상 방안을 생각하기 위해 환결 운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차 운행을 방지하고 최조의 출발지로의 운송 물량이 확보될 때까지 타 지역의 물량을 운송함으로써 영차율을 최대화한다. 기본적으로 복합화물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별로 운송 물량 확보를 위한 영업소를 운영하는 것도 효율적이다. 복화 물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화물 자동차 운송 가맹 사업자의 가맹점으로 가입하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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