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운송의 개요
철도 화물 운송은 송화인의 화물 발송지에서부터 수화인의 배송지까지 철도와 기관차를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화물을 원거리로 수송하는 경우에는 수송비용이 적게 들고 경제적인 반면, 초기에 대규모의 자본이 투자되고 투입자본의 대부분이 고정화되어 타 산업으로 전환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철도 운송의 특징으로는 단일 열차로 대량의 화물을 한 번에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육상 최대의 수송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배기가스나 소음이 적고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궤도 수송이기 때문에 타 운송 수단에 비해 사고율이 낮고 안전도가 높다. 화물 운송의 거리가 원거리일수록 수송비용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고 도로의 체증을 피할 수 있으며 눈과 비, 바람 등의 날씨에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다. 전천후 운송 수단으로 정시성 확보에 유리하여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송 계획 수립이 가능하며 에너지 비용은 적은 동시에 운전 비용이 저렴하다. 반면 문전에서 문전 수송은 불가능하고 완결성 부족으로 적재와 하역 시 많은 단계가 필요하며 객차 및 화차의 소재 관리가 곤란하다는 단점도 있다. 터널과 다리 등을 통과해야 하므로 적재화물의 크기에 대한 제한이 있고 운행 시간의 탄력적 운용이 어려우며 운임체계가 비탄력적이다. 적합 차량을 적절한 시기에 배차하기가 어렵고 적재 중량당 용적량이 매우 적으며 초기 구축 비용 등 고정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도 있다. 도로 운송과 비교 시 철도 운송의 장, 단점으로는 먼저 철도 운송은 도로 운송에 비해 안전도가 높고 규모 경제효과가 높다는 점이다. 철도운송은 도로 운송에 비해 전천후 적인 운송 수단으로 정시성 확보에 유리하고 수송 부담률 또한 낮다. 도로 운송에 비해 중량 제한을 적게 받고 비탄력적인 운임체계를 갖고 있어 다양한 화물을 취급하기보다 중, 장거리의 대형 화물의 취급에 더 적합하다.
철도 차량의 종류
철도 차량의 종류에는 먼저 유개 화차가 있다. 상부에 지붕이 있는 모든 화차로 적재실이 박스형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양 측면에 슬라이딩 도어를 구비하고 있어 화물 하역이 용이한 화차를 말한다. 이러한 구조상 용적의 제한을 받게 되어있으므로 크기에 관하여 따로 규정이 필요하다. 포대 화물이나 제지류 등 비에 젖지 않아야 하고 외부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는 화물을 수송하기에 적합하다. 보통 화차와 특수 화차로 구별하며 특수 화차에는 냉장 화차와 보온 화차, 가축화 차와 통풍 화차, 비상 화차와 소방 화차, 차장 화차 등이 있다. 무개화차는 상부에 지붕이 없고 네 측면이 판자로 둘러싸여 있어 위가 트여 있는 화차를 말한다. 가장 고전적인 화차로 적재가 비교적 용이하지만 유개 화차와 마찬가지로 용적의 제한을 받는다. 구조가 간단하여 무연탄이나 철근, 광석 등 비에 젖거나 인화의 우려가 없는 화물을 주로 운송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컨테이너를 직접 적재하여 운송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하차 시에는 기계를 이용하여 퍼내는 방식이나 측면 분출구를 이용한다. 평판 화차는 철도화차의 상단이 평면으로 바닥판만 있는 화차를 말한다. 철도 화차의 상단에는 필요에 따라 화물을 고정시킬 수 있는 체결장치가 설치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목재나 레일, 강판 같은 화물이나 자동차나 변압기 등 기계류와 같은 대중량 및 대 용적 화물 등을 운송하는데 이용한다. 컨테이너 화차는 컨테이너 수송에 적합한 평탄한 화차로 평면의 철도화차 상단에 컨테이너를 고정하여 운송할 수 있는 장치를 장착한 컨테이너 전용화차를 말한다. 컨테이너의 적재는 일단 적재가 통상의 운용방식이지만 철도 선로의 노반이 튼튼하고 허용 높이가 되는 경우에는 이단 적재로도 가능하다. 호퍼 화차는 개저식 화차로 천방 부분에 적재용 뚜껑의 부착 여부에 따라 오픈형과 덮개형으로 구분된다. 밑부분에는 중력 양륙 또는 공기 양륙 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싣고 내리는 작업의 합리화가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잇다. 시멘트나 곡물, 사료 등 입체 화물을 운반하는 호퍼차와 석탄이나 자갈 등의 분체 화물을 운반하는 호퍼차가 있다. 이단적재 화차는 컨테이너 화차의 일종으로 컨테이너를 2단으로 적재하여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화차를 말한다. 미국 철도산업에서 가장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었다고 평가되며 이단적재 화차에 의한 운송으로 인해 컨테이너 1개당 운송 비용이 감소하게 되었고 저렴한 연료비와 운송 중 충격으로 인한 화물의 보호 등의 장점이 있다. 현재는 미국과 캐나다, 중국 등에서 상용화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국내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철도 화물 운송의 종류는 취급화물의 형태에 따라 분류된다. 화차 취급 운송은 화물을 임대한 화차 1량의 단위로 운송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화물 운송방법이다. 대량 화물의 장거리 운송에 적합한 방식으로 특대 화물이나 위험물 등의 경우에는 할증 제도가 있다. 컨테이너 취급 운송은 대량 운송을 위한 최적의 운송 방법으로 형태와 크기, 중량이 다른 여러 가지 화물을 섞어서 일정한 컨테이너 단위에 실은 다음 화차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방법을 말한다. 혼재 차 취급 운송은 통운 업자가 불특정 다수의 화주로부터 소량 화물의 운송을 위탁받고 이를 행선지별로 화차나 컨테이너 단위로 재취 합하여 철도의 화차 취급이나 컨테이너 취급으로 탁송하는 운송 방식을 말한다. 화물 취급 운송은 다수의 화주가 철도에 탁송하는 소량의 물품을 말하며 객차 편으로 운송하는 소화물 취급과 여객이 출발역에서 운송을 위탁하는 수화물 취급이 있다. 운송 형태에 따른 분류에는 직행 운송과 컨테이너 운송이 있다. 직행 운송은 특정 출발역과 도착역을 결정하고 도중에 열차의 입환 작업 없이 그 구간을 직통으로 운송하는 방식으로 철도역 간뿐 아니라 공장 간의 전용 열차나 소비지 간의 직행 운송, 가공 거짐 간의 직행 운송 등이 여기에 속한다. 직행 운송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화차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운송 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컨테이너 운송은 운송량이 많은 주요 항만과 ICD 간 간선 운송 구간에서 출발역과 도착역 간을 컨테이너 전용 열차를 직행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컨테이너가 갖는 특수성, 즉 일반 화물과 다른 적하 작업 방식과 운반 차량 및 수송의 긴급성 등으로 인하여 도입된 컨테이너 전용의 운송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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