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서비스의 의의
택배 서비스란 불특정 다수의 화주로부터 운송 요청에 의해 소형, 소량의 화물을 송화인의 문전에서 집하하여 택배 업체의 일관 책임 하에 수화인의 문전까지 신속하게 배달해주는 소화물 운송 서비를 말한다. 택배 서비스는 소형, 소량 화물을 문전에서 문전까지 일체의 서비스, 즉 소화물의 집하와 포장, 운송 및 배송에 이르기까지의 포괄적인 일관 서비스를 제공한다. 택배 서비스는 운송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주도형의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여 만들어진 서비스 개념이다. 택배 서비스는 편리성과 정확성, 신속성에 입각하여 소비자에게 일관적인 서비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운송체계로 집하와 배송 및 화물의 흐름이 언제 어디서나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택배 서비스는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확산과 다빈도 배송 요구의 증대에 따라 성장한 배경이 있다. 재화 및 정보에 대한 신속한 전달 요구가 증대되고 전자 상거래가 확대되며 국민 소득의 증가와 편리성의 추구에도 성장 배경이 있다. 또한 소비자 요구 수준이 고도화되고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및 고급화, 기업 물류합리화와 물류 전문 기업이 등장에 따라 택배서비스 역시 발전하였다. 택배 서비스의 특징은 개인 화물부터 기업 화물까지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들이 요청하는 화물 집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주로 다품종 소량화물을 취급하며 개별 화물의 전산 관리, 화물 추적 및 집배차량과의 통신 등이 접목된다는 특징이 있다. 택배 사업은 매출액에 비해서 많은 노동력이 소요되며 택배 사업을 위해서는 물류 기지와 집배 차량, 자동 분류기 등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하다. 또한 운송인은 모든 운송상의 책임을 부담하는 일관된 책임 운송 서비를 제공하며 송화주의 문전에서부터 수화주의 문전까지 편의 위주의 운송체계를 이용한다. 복잡한 도시 내 집배송에 적합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운송장 작성으로 화물의 분실 및 파손에 대한 손해 배상 제도를 마련해두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화물 추적 시스템에 의한 소화물의 배송 및 현재의 화물 위치를 확인시켜 줌으로써 안정성과 정확성을 실현할 수 있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전자 상거래의 활성화로 급성장한 사업이며 전국을 일원권으로 하는 네트워크 산업이라는 특징이 있다.
택배 운영 시스템
Point - to - point 시스템은 일정한 집하 지역 내의 화물을 배달될 지역별로 분류한 후 간선차량을 이용하여 배달할 지역 집배 시설에서 배달 처리하거나 하위 배달 조직으로 연계 처리하는 방법의 화물 연계 시스템으로 지역별로 대규모의 터미널 설치가 필요하다. 각 지역 터미널에서 배달될 지역 터미널로 분류하여 간선운송과 셔틀운송으로 구분하여 배달된다. 가장 먼 지역에서 배송될 화물의 출발 시간에 맞춰 집하 화물의 입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집하 마감시간의 제약이 심하고 운송 노선의 수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터미널의 작업이 발송 작업과 도착 작업으로 구분되며 네트워크는 터미널과 영업소로 이루어진다. 터미널 과부하 시 물량 분산이 가능하고 거점 간 직접적으로 간선 운영이 가능하며 셔틀 운송으로 시간별 배송 처리에 유리해서 수도권 과밀 물량에 대한 부분적 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다. 반면 많은 수의 간선 및 지선이 필요하고 많은 작업 인력을 요하며 간선 비효율성 및 분류 작업비의 증가와 화물 취급 단계의 증가로 사교율이 높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Hub & Spokes 시스템은 각 지역의 집배 센터와 거리 또는 무게 중심에 의한 중심지역에 설치한 대단위 터미널을 직접적으로 연계한 운송 시스템이다. 셔틀 운송은 없고 간선 운송만으로 운영하며 미국 국제 택배 업체인 Fedex가 효시이다. 국내에서는 대한 통운이 대전에 허브 터미널을 두고 전국에 집배송 센터와 직접 연계하는 시스템 구축으로 시행되었으며 대분분의 중소 업체들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대형의 분류능력을 갖는 허브 터미널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고 네트워크는 허브 터미널과 집배송 센터로 구성된다. 셔틀 운송은 필요로 하지 않으며 중계 작업은 입고와 동시에 분류 및 출고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전체적인 터미널 작업인력을 감소시킬 수 있고 각 집배 센터의 발송 및 도착 작업은 물량의 입고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수행된다. 집배 센터에 배달 물량이 집중되어 상, 하차 여건 부족 시 배송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모든 노선이 허브를 중심으로 구축되며 노선의 수가 적어 운송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반면 물량 성수기에 물량 흡수 능력이 떨어지고 인접 Spoke 간 연결망이 없어 운행거리 비효율이 발생하여 원거리 지역의 도달이 늦는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Hub 위치 선정 시 입지 조건 제약이 크다는 단점도 있다.
택배 서비스 시장의 환경 변화와 활성화
택배 서비스 시장은 화주 측면에서 보면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와 소비자 주도형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소비 패턴의 변화로 소량 다빈도 배송이 주를 이루고 제3자 물류에 대한 관심 고조로 인한 택배 서비스업의 탄생 계기가 되었다. 운송업체 측면에서는 차량 증가로 심각한 도로 정체와 환경 및 교통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운송 업체의 인력난 문제가 대두되고 택배 서비스업에 대한 진입 규제 완화로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화주들의 다양한 서비스 요구 또한 발전하고 있다. 고객 측면에서는 정보 사회와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인터넷 쇼핑몰과 통신판매가 급증하여 고객들은 빠른 시간 안에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다. 운송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하고 고급화되고 있다. 택배 서비스의 문제점은 택배 이용자 및 가까운 대도시 주변은 지가가 높아 택배 서비스 터미널을 건설할 넓은 부지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택배 서비스 물동량의 80% 정도가 도심지역에 밀집하거나 도심 지역의 집하 및 배송을 위한 임시 주. 정차 공간이 부족하다는 문제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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