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운송의 개요
해상 운송은 수면 위를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을 수단으로 하여 상업적 목적 하에 여객이나 화물을 이동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무역 거래에 있어 가장 오래전부터 이용되어온 운송 형태로 일시에 대량으로 장거리를 운송할 수 있다는 경제성 때문에 오늘날에도 세계 전체 운송물량의 약 90%에 달하는 물동량이 해상 운송에 의존하고 있다. 해상 운송은 다른 운송에 배해 대량 운송성과 운송비의 저렴성, 운송로의 자유성과 국제성 등의 특성을 갖고 있어 국제 운송 부문을 주도하고 있다. 해상 운송의 유형으로는 내륙 수면 운송, 연안 운송, 국제 해상운송과 근해 운송이 있다. 해상 운송의 특성으로는 먼저 대량 운송성이 있다. 해상 운송은 모든 운송 수단 중에서 화물 단위당 운송력이 가장 뛰어난 운송 수단이기 때문에 대, 중량 화물이나 실화물의 장거리 운송에 가장 적합한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원거리 운송은 무역은 기본적으로 국경을 달리하는 원격지자 간의 거래로서 해상 운송은 대부분 선박 또는 대형 선박에 의한 원거리 운송에 해당한다. 또한 해상 운송은 대량 화물의 원거리 운송에 따른 단위 비용이 타 수단에 비해 매우 저렴하다는 특성이 있고 운송루트는 지형상의 장애를 적게 받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해상 운송은 세계 각국을 그 대상으로 하므로 운송 산업 중에서 가정 국제성이 높은 산업이다. 해상 운송의 운행 속도는 일반적으로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느린 편이다. 세계 주요 정기선의 속력은 18~30노트이며 부정기선은 12~18 노트이다. 해상 운송의 장단점으로 먼저 대량화물의 운송이 용이하고 장거리 대륙 간 운송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량화물의 장거리 운송 시 운임이 가장 저렴하며 환경성 측면에서 우수하다. 단위화물 적재 시스템의 적용이 용이하고 운송 경로가 비교적 자유로우며 화물의 용적 및 중량에 대한 제한이 적고 육상 운송 수단과 연계해서 해, 공 복합 운송의 주축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항만 시설에 하역기기 등의 설치로 인한 기간이 소요되며 하역비가 비싸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기후에 민감하여 악천후 시 운행이 제약되고 육상 운송 수단과의 연계가 필요한 점, 운송의 완결성이 낮고 운송 속도가 느리며 운송에 장기간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있다. 국제 조양 및 규칙의 준수가 요구되고 물품의 파손과 분실 및 사고 발생의 위험도가 높고 타 운송 수단에 비해 안전성이 낮다. 또한 항구에서의 화물 인수로 인한 불편함이 따르는 점 역시 단점이라고 볼 수 있다.
해상 운송의 형태
해상 운송의 형태로는 정기 수송선과 부정기 수송선이 있다. 정기 수송선은 특정한 항로에서 미리 정해진 운항 일정에 따라 예정된 항구를 규칙적으로 반복 운항하면서 화물의 대소에 관계없이 공표 운임률에 의해서 운임이 부과되는 화물선 및 여객선의 운송을 말한다. 주로 불특정 다수의 개별 화물을 운송하는 경우에 많이 이용되며 컨테이너화의 진전으로 급격히 발전하였다. 정기 항로에 배선하는 선박은 컨테이너 화물 전용의 컨테이너선과 재래선, 다목적선으로 분류되며 오늘날 주요 정기 항로에는 컨테이너선이 이용되고 있다. 정기선 운송의 특징은 화물의 크기나 종류, 수량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계약이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모든 화주에게 통일된 운송 계약서인 선하증권이 사용된다. 운송 서비스의 수요가 불특정 다수의 개별 수요로 이루어지므로 화주가 다수이고 운송 대상도 다수이다. 불특정 다수의 운송 수요자가 존재하므로 개별 선사에 의한 수요의 독점이 불가능하다. 고정된 항로를 규칙적으로 운항하므로 선적 기일을 맞추는 데 적합한 운송 형태이다. 정기선 운송은 수출입 상품을 적기에 운송할 수 있는 교역의 편의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운임을 화주에게 제공하며 국가 간 긴급사태 발생 시 물자 운송의 역할을 수행한다. 국가 간의 운송 수단이므로 교역을 촉진하여 당사국 간의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기능이 있다. 부정기 운송선은 일정한 항로나 화주를 한정하지 않고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따라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부정기 운송선은 운송 수요가 있는 경우에만 운송하는 일반 부정기선 운송과 특정한 화물만을 전용으로 운송할 수 있는 구조의 선박을 이용한 전용선 부정기 운송이 있다. 주요 대상이 되는 화물은 석탄이나 곡류, 목재 등 대량 화물이며 운임은 당사자 간에 결정한다. 부정기선 운송의 특징으로는 고정된 항로와 운항 일정이 없으므로 항로의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운송 수요가 시간적이나 지역적으로 불규칙하고 불안정하여 수시로 항로를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전 세계가 활동 범위가 된다. 선주가 선박 또는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할 것을 약정하는 용선계약을 체결하여 운송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표준화된 용선 계약서가 사용되며 이것이 운송 서류를 대신하고 별도의 선하 증권이 발행되지 않는다. 부정기선 운송은 주로 광석이나 곡류, 목재 등의 운임 부담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대량의 살화물이나 컨테이너화가 불가능한 대량 화물을 운송하는데 많이 이용된다. 운임은 대체로 정기선보다 낮으며 수요와 공급에 의해 운임이 결정되므로 운임의 변동 폭이 크다. 정기선 운송과 같은 해운동맹의 형성이 어렵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단일 시장에서의 자율 경쟁이 전개되어 운임과 용선료는 제반 요건에 따라 다변적으로 변화하는 타율성이 강하다. 선복의 공급이 물동량 변화에 대해 매우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선복수급이 균형을 이루기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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