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관리

항공 운송의 개요와 관련 사업

by 요즘이거99 2022. 11. 9.

항공 운송의 개요

항공 운송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항복에 여객 또는 우편 및 화물을 탑재하고 공항에서 공로를 이용하여 다른 공항까지 운송하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 가장 체계화된 유통 시스템과 정보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물적 유통 체제가 완벽하게 운영되고 있어 시장 전략 경쟁력 증대라는 차원에서 굉장히 적절한 운송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항공 운송은 국제 운송 분야에서 취급과 보관 비용이 높은 소형 경량의 고부가가치 화물이 크게 증가하면서 시장 전략과 경쟁력 증대 방안 등의 이유로 항공 운송 수요가 지속적을 높아지고 있다. 항공 화물 운송은 항공기에 적재되는 수화물과 우편물을 제외한 통상 항공 화물 운송장에 의하여 운송이 이루어지는 화물 운송 수단으로써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항공 운송은 운항 속도가 가장 빠른 운송 수단으로써 운송 기간이 짧아 신속성과 발착의 정시성과 신뢰성이 강하다. 또한 타 운송수단에 비해 운송 시간이 짧고 하역 처리의 빈도가 낮기 때문에 도난과 파손 등의 위험 발생률이 적어 안정성이 높으며 재고 관련 비용의 절감과 재고 회전율 향상 등의 효과가 있어 충 물류비 관점에서 해상 운송에 비해 경제적이다. 항공 화물은 고정화주가 많기 때문에 비교적 타 운송 수단에 비해 계절적인 수요의 탄력성이 적고 해상 운송과는 달리 왕복항이 적고 대부분 편도성이며 여객 운송과 달리 화물 대부분이 야간에 집중되는 관례가 있다. 물류 측면의 특징으로는 수요기간이 짧은 물품의 운송에 적합하고 긴급을 요하는 화물이나 소형 화물의 운송에 적합하며 취급과 보관 비용이 높은 화물 운송에 적합하다. 운송 시간의 단축으로 운송 물류비의 절감 및 화물의 손해 발생률이 적으며 포장비가 절감되고 통관이 간단하다. 비용 측면에서는 육상 운송에 비해 보험료가 매우 저렴하고 운송 시간이 짧아 투자자본의 비용이 절감된다. 신속성으로 인해 보관비가 절감되고 포장의 경량화에 따라 운임이 절감된다. 하역 처리 빈도가 적어 도난과 파손 등 위험의 발생률이 극히 적고 비상시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보관 기관이 짧아 창고시설의 투자자본과 임차료, 관리비 등의 비용이 절감된다. 서비스 측면에서는 갑작스러운 수요에 대처가 가능하고 고객 서비스 향상에 의해 매출이 증대된다. 판매 기간이 짧은 상품에서 시장 경쟁력이 있고 변질성 상품의 시장 확대가 가능하다. 또한 신속 운송으로 인해 투자 자본의 요율적 회전 및 재고품의 진부화와 변질화 등에 의한 손실률이 적고 운송 중인 상품의 위치 파악이 쉽다. 운송 측면에서는 타 운송에 비해 운송 기간이 짧아 신속성과 안정성이 높고 발착의 정시성과 신뢰성이 잇다. 화물의 수취가 불편하고 공항에서 문전까지 집배송이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상대 기업에 대한 경쟁상의 이점이 있다. 수요 변화에 따른 적응성이 크고 대고객 서비스에서 만족성이 있으며 도단 방지의 효과가 크다. 항공 운송의 장점으로 소량 및 경량 상품의 원거리 운송에 적합하고 타 운송수단에 비해 운송시간이 짧은 점, 해상 운송에 비해 안전도가 높고 당일 운송을 통한 재고 조정이 가능하고 수요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점 등이다. 신속한 운송으로 계절성과 유행성 및 신선도 유지 상품의 수출도 가능하며 화물의 손상과 분실 및 조난 사고가 적고 포장 최소화에 따라 포장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보관비와 보험료, 이자 등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타 운송 수단에 비해 운임이 가장 비싸고 매운 비탄력적이라는 점이 있다. 항공기의 항복의 한계로 인해 대량, 장척의 물품 수송이 어려우며 고중량 물품의 운송이 어렵다. 위험물에 대한 제한이 많고 공항을 갖춰야 하므로 지역이 제한되며 기후에 영향을 많고 공항에서의 물품 인수로 인한 불편함이 따른다는 단점이 있다. 

항공 운송 관련 사업

항공 운송 사업의 개념은 항공기를 소유하거나 임차한 운송 사업자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으로 여객 또는 화물을 수송해 주고 그 대가로 항공 운임을 받아 수익을 추구하는 사업을 말한다.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국내 항공 운송 사업과 국제 항공 운송 사업 및 소형 항공 운송 사업을 말하여 그 해당 사업자를 국내 항공 운송 사업자와 국제 항공 운송 사업자 및 소형 항공 운송 사업자라고 한다. 국내 항공 운송 사업은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으로 국토 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항공기를 이용하여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운항을 하는 사업을 말한다. 국제 항공 운송 사업은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으로서 국토 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항공기를 이용하여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운항을 하는 사업을 말한다. 소형 항공 운송 사업은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으로 국내 항공 운송 사업 및 국제 항공 운송 사업 외의 항공 운송 사업을 말한다. 상업 서류 송달업은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유상으로 우편법에 해당하는 수출입에 관한 서류와 그에 따린 견본품을 항공기를 이용하여 송달하는 사업을 말한다. 항공 운송 총대리점업은 항공 운송 사업자를 위하여 유상으로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또는 화물의 국제 운송 계약 체결을 대리하는 사업을 말한다. 항공 운송 사업의 주체에는 항공 화물 운송 대리점과 항공 운송 주선인이 있다. 항공 화물 운송 대리점은 FCL 화물을 취급하는 반면 항공 운송 주선인은 LCL 화물을 취급하는 차이점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