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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

화물 운송 개념 재고에 따른 상관관계

by 요즘이거99 2022. 10. 27.

화물 운송 개념과 수단

화물 운송의 개념은 인간과 물자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공간적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장소적 효율을 창출하는 물리적 행위이다. 즉 재화와 용역을 효용 가치가 낮은 장소에서부터 높은 장소로 이동시키는 행위로 재화와 용역의 효용을 창출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화물 운송의 적용 범위는 생산 공장 완제품 출하 또는 수입처의 항만 통관 이후부터 거래처, 즉 고객까지의 운송에 한정하여 적용한다. 화물 운송 형태별 분류에 따르면 단위화 여부에 따라 정형 화물운송 즉 단위화 화물 운송과 비정형 화물 운송 즉 벌크 운송이 있다. 대부분의 완성품과 같이 파렛트나 컨테이너와 같은 표준화된 용기를 이용하여 단위화한 것이 정형 화물 운송이고 용기에 의한 포장 없이 운송되는 비정형 화물 운송이다. 자사 차량의 소유와 이용 여부에 따라 자가 운송과 영업 운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운송 수단에 따라 화물 자동차 운송, 철도 운송, 해상 운송, 항공 운송, 파이프라인, 소화물 일괄 운송이 있다. 먼저 화물 자동차 운송은 도로를 이용하는 화물 자동차가 운송 수단으로 운송 거리가 비교적 단거리이며 발송 화주의 문전에서 도착 화주의 문전까지 일광 운송을 하고 있는 운송 수단이다. 철도 운송은 화차를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수단으로 대형 화물 및 300km 이상의 장거리 운송에 적합하고 발송 화주의 문전과 도착 화주의 문전까지 운송의 완결성이 없는 특징이 있다. 해상 운송은 선박을 이용하고 있어 기상 상태와 각 나라별의 해상 운성 관력 법과 제도에 제약을 많이 받지만 선박 건조 기술의 발달로 화물별 전용 선화, 고속화, 대량화, 대형화 추진과 항만 시설의 현대화 등으로 해상 운송 환경이 개선되어 세계 교역량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항공 운송은 기업 경제 활동이 세계화되면서 운송 시간 단축 및 고객 서비스 만족을 위해 항공 운송 수요가 증가되고 있고 교통 통신 기술의 발달로 항고기의 대형화와 고속화가 추진되면서 항공 운송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파이프라인은 송유관을 통해 유류나 기체, 분말 등을 운송하는 수단이다. 교통 혼잡도 완화하고 환경 문제 또한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적 운송수단이다. 소화물 일괄 운송은 택배업과 서류 송달업으로 대형이나 대량의 화물이 아닌 소형 소량의 화물은 발송 화주 문전에서 도착 화주 문전까지 소화물의 집하, 포장, 운송, 배송까지 일괄 운송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운송차량 결정 시 고려할 사항으로 비용 절감 측면에서는 운송 및 보관에 관련된 비용을 최소화 한 전략이 요구되지만 자본 절감 전략면에서는 물류 시스템에 대한 직접 투자를 최소화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고객 서비스 전략 면에서는 운송 시간 및 안정성 등이 고려된 운송 차량 선정이 요구된다. 재고 부담 및 창고 운영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으려고 소비자에게 직접 운송을 하는 체제로 전환되고 있어서 운송 형태 및 운송 수단별 직송 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상의 운송 서비스 품질이 요구되고 있어 물류 정보를 이용한 정시, 정확, 안전하고 실시간으로 화물 위치 추적이 가능한 물류 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화물 운송 서비스 품질의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영업용 차량과 자가 차량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

운송과 재고에 따른 상관관계

운송거리를 고려할 경우에는 운송 횟수가 많고 근거리 운송은 자가 차량 선정이 우선이고 운송화물의 대량 화물 및 대형 차량일 경우에는 영업용 차량을 배차하는 등 차량의 운영 형태도 적절하게 조합할 수 있다. 단일 원거리 운송일 경우에도 중간에 환적 없이 동일한 운송 수단으로 최종 목적지까지 일괄 운송을 통해 총 운송 시간의 단축과 운송 재고 시간의 단축이 요구된다. 회전수 향상의 원칙에는 운송을 담당하는 아량 운행 횟수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도심 지역을 배송할 때에는 배송 밀도가 높고 운행 거리가 짧아 배송 특성에 맞게 차량 톤수 및 운행 횟수를 조정하여 배차해야 한다. 운송량이 적은 지방 및 오지 산간의 경우는 다른 회사와 공동 운송을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화물 수배송처가 오지 이거나 상품 판매량과 운송량이 적을 경우에는 다른 회사의 운송 수단을 이용하거나 공동 운송을 통해 운송 차량의 이용 효율을 높여야 한다. 영업용 차량과 자가 차량의 선정할 때에는 운송 단가를 계산하여 영업용 차량 운송비보다 낮은 때에는 자가 차량을 이용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영업용 차량을 선정한다. 즉 운송비가 낮은 운송 단가의 배송을 중심으로 결정해야 한다. 화물 자동차는 화물을 운송하기에 적합한 화물 적재 공간을 갖추고 화물 적재 공간의 총 적재 화물의 무게가 운전자를 제외한 승객이 승차 공간에 모두 탑승했을 때의 승객의 무게보다 많은 자동차를 말한다. 차량 규모에 따라 최대 적재량과 도심지의 운행을 제한하고 있어서 운송 화물량과 도심 지역을 운송할 때 고려되어야 한다. 운송 계획을 수립할 때 운송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수 배송에 관련된 화주 및 차량 정보 관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고 체계적인 차량 운송 관리가 요구된다. 운송사는 운송 계획을 수립할 때 화주의 물류 관리 및 운송 계획에 대한 기본 정보를 파악한 뒤 운송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에 따라 운송관리 시스템을 설정해야 하는데 운송 관리 시스템의 프로세스는 기본 운영 관리 항목을 바탕으로 견적 및 주문서 접수, 주문서 확정, 수배송 권역 설정, 권역별 운송 차량 배정 및 배차, 운송 화물별 배분 및 운송 포장, 수 배송 작업 보고, 성과 보고 및 결산의 순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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