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유통의 중요성
SCM은 부품의 조달에서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상품의 흐름을 지원하는 인프라, 정보, 조직 등이 구성하는 업무 프로세스 전체를 '공급사슬'로 보고, 이를 기업경영전략에 맞추어 전체 시스템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사슬상의 모든 업체는 원재료의 공급업체,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 업무를 통합함으로써 경로 전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공급체인 파트너 간에 효과적인 정보의 창출, 공유, 확산이 필수적이다. 공급업체와의 유기적이고 협력적인 관계 구축을 통하여 고객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이윤을 창출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공급사슬 자체의 이익 재고에 기여하게 된다. SCM은 희소한 경영 자원을 최적화시켜 배분하고 글로벌 경영 환경에 대응 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고객 서비스 향상, 물류비용 절감이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주문 후 납품까지의 주문 사이클 타임 중에서 순수 제조 소요기간보다 공급망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길어지면서 제조 중심에서 유통, 소비자 중심으로 부가가치가 이동하고 있다. 이런 불확실성을 최소화, 변동성에 대응을 이해해야 한다. 생산 계획을 편성하고 재고를 관리하여 개발, 구매, 생산, 유통의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를 감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가운데 공급망에서 재화, 정보 등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리드타임 단축을 이해해야 한다. 기업 활동이 글로벌화됨에 따라 공급망 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지므로, 재고가 증가하고 주문 충족도가 악화되는 등 공급망의 효율이 급속히 저하되고 있다. 신기술의 보급과 정보 공유와 통합을 이해한다. 공급망 간의 정보 공유 및 협업으로 경영 정보 전달 과정을 혁신하고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관련 개념 및 정보 기술의 새로운 기법인 공급자 관리 재고 시스템, 지속적 보충 프로그램, 효율적 소비자 대응 시스템, 협업적 계획 예측 보충 시스템 등이 보급되고 있다. 거래 비용 최소화를 이해한다. 조직은 계속적으로 거래 비용이 적게 드는 방향으로 변화한다는 것이 공급상의 가치 사슬을 지배하는 법칙이다. 원자재 부품 공급자, 중간 부품 조립 제조업체, 완제품 업체, 물류 유통업체,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 공급망을 구성하는 생산과 서비스 과정의 주체들은 모두 공급망의 거래 비용 절감을 위한 시스템 통합에 의한 리얼타임 정보 동기화와 협업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물류거점 네트워크 관리
기업은 비용을 줄이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 제조, 물류 시설을 어디에 위치할 것인가는 더 복잡하고 중요시되고 있을 뿐 아니라 공급망 전략 관점에서 물류 작업의 효과성과 효율성 향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는 물류 거점 최적화와 목표 수준 도출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물류 거점화 네트워크 계획은 장기, 단기 계획으로 구분된다. 장기 계획은 물류 네트워크의 설계에서 관리해야 할 네트워크의 요인을 고객, 공급자, 경쟁적인 변화에 따라 물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네트워크 전체를 바꿀 수 있는 장기적인 네트워크 설계를 의미하며 단기 계획은 기업의 물류 네트워크와 주요 시설의 위치는 정해져 있으며, 관리자는 시설의 위치에 의해 부과되는 제약 조건 내에서 계획하고 운영하게 된다. 거점의 제약성으로 단기 운영 계획은 비현실적인 물류 네트워크 개선이 요구된다. 물류 거점 네트워크 설계의 전략적 중요성으로 경영 환경은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대응 속에서 기업의 제한된 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배치가 요구된다.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물류 거점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보면 고객 대응 납기가 있다. 고객 대응 납기는 재고 보유 여부오 물류 거점과 수요지 간의 거리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물류 거점 수가 증가하면 물류 거점과 수요지 가능 거리가 짧아지게 되므로 고객 대응 납기가 빨라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고객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위해 그들의 요구를 강화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요구한다. 이러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물류 거점 네트워크를 재평가하고 재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객과 공급 시장의 거점 위치 변화로 제조와 물류 시설은 공급망에서 고객과 공급 시장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역별 인구 분포나 공급업체 위치 변화와 같은 시장 변화에 따라 기업의 물류 네트워크를 재평가하는 원인이 발생하기도 한다. 비용 절감을 위해서 기업은 우선순위에서 업무의 비용 절감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이 필요하며, 공급망 전 과정의 운송, 재고, 창고 비용의 절감을 요구한다. 물류 네트워크의 새로운 비용 절감 방안을 발견하고 혁신적인 방법을 알기 위해 물류 거점 네트워크의 재평가가 필요하다. 물류 거점을 설계할 때 고려되어야 할 지표로는 크게 고객 서비스 지표와 비용 지표가 있다. 기본적으로 물류 거점 설계는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며 고객 서비스를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어떤 지표를 중심적으로 고려할 것인가에 따라 설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거점 최적화의 지표를 목표 수준으로 정하고 최적화에 필요한 제반 요건을 설계한다. 이를 위한 지표로 고객 서비스 지표와 비용 지표가 있다. 고객 서비스 지표는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물류 거점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 대응 납기가 있으며 고객 대응 납기는 재고 보유 여부와 물류 거점과 수요지 간의 거리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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